닷넷(.NET) 또는 닷넷 프레임웍(.NET Framework)이란 빠르게 변하는 개발환경과 모든 것이 웹(Web)으로 집중되는 인터넷 시대에 부흥하기 위하여 Microsoft사가 개발한 프로그램 개발환경입니다. 닷넷의 특징은 한마디로 플랫폼에 독립적이면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가 쉬워졌다는 것입니다. 일정한 규칙 즉, CLS(Common Language Specification)를 따르는 언어라면 어떠한 언어라도 이 프레임웍에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CLS를 따르는 언어는 CLR(Common Language Runtime)이라는 독립적인 환경에서 실행됩니다.
그림 1-1 .NET Framework의 구성요소
C#은 이와 같은 닷넷 프레임웍을 위한 코드를 만들 수 있도록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기존의 언어의 문제점을 보안하고 장점들을 살려서 만든 새로운 언어입니다. 닷넷 프레임웍에는 여러 언어가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고 또 개발자가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언어가 바로 C#입니다.
닷넷 프레임웍은 앞의 그림과 같이 공통언어런타임(Common Language Runtime: CLR) 과 기본클래스 라이브러리(Base Class Library: BCL)로 구성되며 용도에 따라서 웹에서 사용하는 ASP.NET과 일반 어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Window Form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ASP.Net에서 사용하는 Form이 WebForm이기 때문에 Web Form 프로그램이라고도 합니다.
▣ 닷넷 프레임웍(.Net FrameWork)의 구성
공통언어런타임 (CLR: Common Language Runtime)
기본클래스 라이브러리 (BCL: Base Class Library)
닷넷 환경이란 어떠한 운영체제에서도 닷넷 플랫폼만 설치되어 있다면 닷넷의 프로그램들이 실행될 수 있는 환경입니다. 즉, 본래의 운영체에 안에 닷넷 프레임웍이라는 독립적으로 운영 가능한 또 하나의 플랫폼을 집어 넣는 것이지요. 이렇게 되면 실제 운영되고 있는 플랫폼이 무엇이든지 간에 닷넷 프레임웍이라는 환경만 만들어 지게 되면, 공통언어런타임(CLR)이 실행될 수 있고, 공통언어기술서(CLS)를 따르는 어떠한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이라도 실행 가능한 것입니다.